문화의 소비자, 즉 구성원으로서의 팬덤문화의 소비자, 즉 구성원으로서의 팬들은 대중문화의 다양한 요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이렇게 형성된 팬덤은 팬덤 내부의 허구 이데올로기나 외부 사회 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다. 구체적이고 자생적인 물질적 과정 속에서 형성되며
변화에 녹아 있는 헤게모니를 살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가요계, 그 중에서도 아이돌 가수가 드러내는 성적 이미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연구의 대상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
대중들의 심리를 대변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음악이 지니고 있는 영향력은 사회 여러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90년대 전후의 대중음악은 한국대중음악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그 영향력 또한 엄청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90년대 전후에 세대별로 선호되었던 음악들과 한국대중음악의
아이돌 계약을 따내기 위해 경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재 일본의 TV가 4시즌제가 되었다. 버라이어티, 토크, 음악 쇼도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어느 정도는 아이돌을 게스트로 출연시키거나 쇼의 스타로 등장시키기 위해서였다
이 장에서는 본대중문화론3공통<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
대중적 지지 기반 역시 약화시 켰다. 따라서 한국사회는 눈에 띄게 신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띄게 되었고 진보 세력의 힘 역시 확연히 약화됐다.
1980년대 내내 대학은 이념적 대립에 대한 성찰이 진지하게 논의되고 민중문화를 비 롯한 청년문화가 발달하던 곳이었지만, 진보 세력의 약
변화되었다. 팬에 관한 또 다른 정의 는 이들을 스타의 상대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방식은 팬이 주체적인 문화생산이라는 관점에서의 의미를 축소시킴으로써 단지 미디어 산업이 만들어내는 스타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대중문화상품을 스타를 위시해 업계의 경제적 계산대로 충실
문화, 화장실문화, 유교문화
심미적 취향이나 교양 : 음악, 미술 등에 관련한 지식과 취향
다양한 사회 계층적 차원 : 대중문화, 여성문화, 중산층문화
삶의 양식 : 일상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자연스럽게 준수할 수밖에 없는 다양한 규범들로서 태어나면서 익히는 삶의 규칙
4) 문화 인식의 변화
20세
문화개념을 말하고 있다. 이건 문화를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개념으로 규정되었고 여기에는 완성이라는 관념, 즉 위대한 문학, 미술, 음악 등에 대한 지식과 실천을 통한 정신적 완성의 추구라는 열망이 담겨 있다. 세종문화회관의 ‘문화’가 그 예인데, 대중들에게는 공연을 허락할 수 없다는
아이돌은 우승자 선정의 모든 권한을 국민들에게 위임하는 반면, 슈퍼스타K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선정과정에 개입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것이다.
2) 연출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참가자들의 공연은 마치 가수들의 라이브 콘서트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스탠딩으로 관람하는 관
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우리의 국어사용 환경 변화에 따른 표준어 정책에 대한 검토 수요가 생기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고, 그에 따른 반작용으로 개별 지역 방언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표준어와 표준어 정책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진행 중인 셈이다.
현행 표준